본 학과는 21세기 세계화/지방화 시대의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유능한 지리교육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 본 학과를 졸업한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로는 중고등학교의 교사, 대학교의 교수 및 강사, 정부기관 및 연구소의 연구원, 다양한 NGO의 지역전문가, 관광 및 여행 컨설턴트, GIS관련 기업체의 전문가 등이 있다.
지리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하여 본 학과의 프로그램은 크게 지리학과 지리교육 강좌 두 분과로 편성되어 있다. 우선, 지리학 분과에서는 지형학, 기후학 등을 포함하는 자연지리학 강좌들과 도시지리학, 경제지리학, 문화지리학 등을 포함하는 인문지리학 강좌들을 개설하고 있다.
또한, 지리교육 분과에서는 지리교육론, 지리교재 연구 및 지도법, 지리과 교수학습 평가론 등의 강좌를 개설함으로써 효과적으로 지리를 가르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다.
이와 더불어 본 학과에서는 실제 지리적 현상에 대한 연구, 교육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매 학기 국내외 핵심 지역들에 대한 학술 답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. 또한, GIS 연구 및 교육 실습실을 별도로 두어 GIS, GPS, 원격탐사 등의 전문적 기술을 학습할 수 있고, 이를 토대로 교육 및 연구에 응용, 활용할 수 있는 시설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.
여행하기를 좋아하는 사람, 다른 문화에 대한 호기심이 많은 사람, 지도 책 보기를 좋아하는 사람, 환경 문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, 너와 나, 우리와 그들 사이의 소통을 열망하는 사람, 그리고 무엇보다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본 학과의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마쳐 21세기 세계화/지방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훌륭한 지리교육 전문가가 될 수 있다.